Top Site Net Features | Register | Login

이근호 박항서 감독의 성공 비결?

이강인 선수의 라리가에서 활약을 간단히 언급하겠습니다. 최근에 희망적인 소식이 없어 응원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이강인 선수 관련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10대 때 대부분을 작은 키 때문에 벤치에 앉아 주전 선수 주전자 물 떠주는 일로 보냈다. 현재 해외파 축구선수 연봉 기준으로 따졌을 때 이강인 연봉은 벌써 2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국내선 항공기 이용할 때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워낙 잘하는 선수인건 알지만 득점선두까지 할줄은 몰랐는데 이번 기회에 부상없이 시즌 잘 치뤄서 득점왕까지 노려봤으면 좋겠습니다. 맥스88 올 시즌 선발 10승 달성을 목표로 끊임없이 자신을 채찍질하며 생존에 나서는 장민재의 얘길 엠스플뉴스가 직접 들어봤다. 다양한 스타플레이어들의 존재로 인해 새 시즌 라리가는 더욱 흥미진진한 판도로 흘러갈 것으로 보인다. 연구자와 동료교사는 교육과정의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여가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구체적인 신체활동 종목을 정하고 이에 따라 학기 수업준비를 하였다. 따라서 연구자는 동료교사와 같이 학기 수업의 방향을 협의하고 이에 따라 구체적인 단원계획을 수립하였다. 단원계획은 수립된 학기 수업의 방향에 따라 구체적인 체육수업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와 같다. 한 학기 전체 수업은 20주에 걸쳐 총 51차시의 수업계획이 수립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학교의 여러 일정행사들을 제외하면 한 학기에 약 50차시의 체육시간을 확보하게 된다. Park(2014)의 연구에서 연구 참여자들은 자발적인 의사를 가지고 학교스포츠클럽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 참여자의 성비는 약 7:3의 비율로 남학생들이 많았다.


자료 수집은 연구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업 자료 ⑪번은 안전한 놀이터 고국에 정기적으로 돌아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동료 선수들을 배려하는 영상이고, 수업 자료 ⑭번은 설기현 선수가 부상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영국축구리그에서 동료 선수들을 배려하며 경기에 참여한 모습을 담고 있는 영상이다. 토트넘의 손흥민 선수가 리그 8호골로 팀 승리를 이끌면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득점 단독 선두로 뛰어올랐습니다. 이러한 영상들은 야구나 축구처럼 팀 경기에서 자신이 희생을 감수하더라도 상대방을 배려하는 것을 강조하는 영상들이다. 영상 교육이 실천되고 그 후에 스포츠맨십 요소를 강조하는 직접적 신체활동 체육수업이 실천되었다. 그러나 앞으로는 좀 더 체계적인 스포츠맨십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는 다양한 영상 소스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유트브 처럼 영상 소스를 다양하게 확보할 수 있는 사이트를 참고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통합적인 신체활동에 기반 한 스포츠맨십 함양을 위한 체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효과를 조사하는 것이다. 두번째 논의는 스포츠맨십 교육 효과에 대한 것이다. 따라서 학생 반응에 대한 심층적인 조사가 필요하여 각 반의 체육부장, 회장과 부회장 총 9명에 대하여 면담을 실시하였다. 전체 연구 참여 학생들 중 실험 기간에 전학 간 학생 1명과 검사지에 성실히 답하지 않은 학생 2명을 제외하고 총 92명(남;51, 여;41)의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연구 도구는 국내의 23,000 여명의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타당화 과정을 거쳐 개발되었다. 본 검사 도구는 하위요인으로 최선, 상대존중, 동료배려, 결과인정과 판정존중의 다섯 개가 있으며, 각 요인별로 네 문항으로 구성되어 총 2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워크시트에 문항이 많으면 학생들이 쉽게 몰입하지 못하기 때문에 학교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워크시트의 전체 문항은 네 문항으로 하였다. 면담은 반구조화로 진행되었는데, 먼저 개방형 설문지에 사용한 질문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반응을 유도한 후, 학생들의 반응을 근거로 “방금 스포츠맨십 영상이 감동이었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말해줄래? 본 검사 도구와 동일한 검사 도구를 사용한 Park(2014)의 연구에서는 본 연구와 다르게 전국에서 우수 학교스포츠클럽을 참여한 학생들은 다섯 가지 모든 요소에서 긍정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 그러나 영상들이 본 연구를 위해 맞춤형으로 개발된 것이 아니고 편집한 것이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양적으로 균등하게 요소에 따른 영상 활용이 되지 못했다. 연구자들은 문헌연구 과정을 통해 스포츠맨십을 함양하기 위한 통합적인 체육수업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최근의 학생들이 선호하는 효과적인 영상을 활용하여 직접적인 신체활동과 연계하는 것이 프로그램 개발에 효과적이라고 판단하였다. 그 중 스포츠 영역에서는 스포츠 인물들을 중심으로 감동적인 영상들을 제시하고 있어서 학생들이 수업에 쉽게 몰입하게 만든다. 영상들 중에 스포츠 인물과 관련된 영상들을 선택하여 스포츠맨십의 개념에(Park, 2014) 따라 분석·선택하고,이와 관련된 내용들과 체육수업을 연계하여 스포츠맨십을 함양하기 위한 통합적인 체육수업을 개발하기로 하였다. 개방형 문항은 95명의 학생들이 스포츠맨십을 함양하는 체육수업을 경험한 소감을 기술하도록 하였으며, 분석결과, 학생들의 반응들은 중학교 1학년인 연구 참여자의 특성상, 단문 형태로 진술되어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되었다.


연구자들은 Shuttle Run을 통해 학생들이 상대에 대한 배려도 경험하게 하기 위해서 학급 학생들을 혼성 모둠으로 구성하여 잘 뛰는 학생들이 그렇지 못한 학생들을 배려하면서 격려하고 뛸 수 있도록 유도하였으며, 연구자는 자신의 능력대로 혼자만 뛰는 것이 아니라 모둠끼리 서로 격려하며 뛰는 학생들을 지속적으로 칭찬하며 수업을 운영하였다. 따라서 각 요소에 맞는 영상을 활용한 수업과 해당 요소를 강조하는 직접적 신체활동 수업을 연이어 구성하고 실천하는 것을 수업의 방향으로 하였다. 질적 연구 도구는 학생들이 1학기 전체 수업을 마무리 하면서 개방형 설문과 면담을 통해 스포츠맨십 함양 체육수업을 경험한 학생들의 반응을 조사하였다. ” 등처럼 학생들의 반응에 기초로 새로운 반응을 이끌어내는 전형적인 반구조화 질문을 사용하였다. 다만 이승우도 사람인지라 심판이나 부심의 불리한 판정에 매우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일 경우도 종종 있는데 이런 부분은 앞으로 가능한 자제하는 게 좋을 듯 하다. 학생들은 자주 Modified Kickball에서 자신에 몸에 공의 터치 유무로 언쟁을 벌이기도 하는데, 연구자는 학생들이 심판의 판정에 승복하고 경기결과를 받아들이도록 유도하였으며, 지나치게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거나, 거친 언행을 하는 학생들에게는 Dawa의 사례를 통해 자신의 경기결과를 깨끗이 받아들이는 모습을 상기시켜 주었다. 따라서 영상을 수업의 목적에 맞게 학생들이 활용하도록 워크시트를 동시에 개발하고, 이에 따라 직접적 신체활동과 연계한 스포츠맨십 함양 체육수업 프로그램을 개발·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스포츠맨십 함양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검사 도구의 스포츠맨십 요소들을 고려하여 체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학기 수업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About This Author


Joyce ShafferJoyce Shaffer
Joined: January 29th, 2021
Article Directory /

Arts, Business, Computers, Finance, Games, Health, Home, Internet, News, Other, Reference, Shopping, Society, Sports